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은 중생의 언덕에서 깨달음의 언덕으로 건너가는 지혜를 담은 경전입니다. 실제로 방편은 부처로 가는 것을 비유하지만 *본래면목*을 완성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표현으로는 진정한 자기를 나타내며 법 혹은 마음으로도 표현됩니다. 반야심경은 중생의 세계에서 깨달음의 세계로 이어지는 방편을 다루고 있습니다. 바라밀 혹은 바라밀다로 표현되며, 실상은 그 본래면목을 이룹니다.
무분별 습관과 마음 법에 대한 고찰
마음 법이란 각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살림살이*에 대한 내면적 요소입니다. 평소에는 분별심으로만 현실을 해석하여 살아와 왔지만, 분별 이전의 무분별한 지혜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무분별지라는 반야지혜는 스무고개 게임처럼 조금씩 힌트를 얻으면서 깨달음을 얻는 과정입니다.
스무고개 게임을 예로 들어보면, 몇 번의 힌트 뒤에 갑자기 답을 알아차리는 형식으로 깊은 이해를 이루게 된다는 것입니다.
모든 학문과 종교, 철학, 과학은 사상과 이유에 의해 결과를 얻는 방식이며, 노력과 노력으로 인과적 결과를 얻게 됩니다. 불교의 깨달음 공부는 타고난 자질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가능한데, 앉는 능력보다는 분별력이 중요합니다.
공부량으로 재능이나 똑똑함이 아닌, 분별력과 탁월한 앉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법문공부는 우리가 이해하고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중요한 길인데, 내재적 자질이 필요한 과정입니다.
옛 조사선의 스승들은 법문을 통해 ‘진실’을 확인하고자 했던 ‘선의 법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선의 황금기로 불리는 당나라 시기에는 집단적 깨달음이 일어나는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마하가 ‘마하 크다’로 이 법을 설하며, 상대적인 크기를 넘어 ‘전체’를 이야기하는 철학적 관점을 제시합니다.
진정한 자아는 *제한이나 한계 없는 전체*에 관한 법도를 의미합니다. 반야는 *불교의 중요한 가르침*으로, 반야심경을 통해 깨달음을 이끌어내는 경험이 중요합니다. 반야심경을 통해 마음을 공부하고 *반야지혜를 깊게 이해*해야 합니다.
반야지혜에 대한 해석 중요성
스님들 간의 반야지혜와 제자 수용의 문제에 대해선 다양합니다. 법화경 학습을 통해 '실상'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깨닫지 못했고, 분별적 사고의 한계를 인정하게 됩니다.
분별이 진실인지 의문을 제기하며, '크다/작다'와 같은 분별이 진리인지 고찰해 보아야 합니다.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분별의 상대성을 인식하고 세상을 평가하는 주관적인 관점을 인정해야 합니다.
허상을 실상으로 착각해 우리는 괴로움을 겪고 살아오고 있습니다. 허상에 집착해 능력 없고 비참한 삶을 느낄 수 있으며, 외부에 허망하다고 믿는 심리적 병을 겪게 됩니다.
지혜로 허상과 실상의 구분을 지어 열애를 바로 볼 수 있으며, 실상의 깨달음은 모든 것이 허망하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상 없음을 깨닫는 것이 실상이며, 이는 금강경의 지혜인 사상이 아닌 모든 것이 허망함을 꿰뚫는 경지입니다.
거울은 실상을 비춰주며 정견과 지혜를 상징합니다. 실상을 해석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지혜입니다. 자기 자신을 먼저 이익되게 해야 실상을 자각하는 지혜 탐구가 필요하며 거울과 같이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비춰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상을 받아들이는 자리의 지혜와 이타의 방편 지혜가 중요합니다.
심법 본래면목
마음은 거울로 자기 본래면목을 반영합니다. 고대 거울로 비유하여 '자기를 보는 방식'에 관한 깊은 의미입니다. 깊은 반야는 '실상을 비추는 지혜'라는 뜻입니다. 모든 부처님은 반야바라밀다로 깨달음을 얻으며 위험을 피합니다.
'반야바라밀다'는 가장 밝고 특별한 주문입니다. 진실한 지혜로 괴로움을 없애는 방법에 대한 이해와 감사함을 강조합니다.
자리에 지혜로써 실상을 비춰보며 성품을 확인하고 법을 전하는 과정입니다. 돈오점수를 통해 자신의 성품에 더 익숙해지며, 자기 자신을 깊게 이해하게 되며 실상을 분명하게 얻기 위해 이타적인 지혜와 다른 이들과 공유합니다.
혼자 깨닫는 것이 아닌 다른 이들과 함께 지혜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생을 구제하는 데 필요한 이타적인 지혜와 고액을 건널 때의 바른 지혜가 필요하며 끊임없이 반야심경을 진심으로 공부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반야지혜가 괴로움을 해소하고 현실을 깨달음으로 바꾸는 진정한 지혜입니다.
8만 4천 대장경의 내용은 반야심경의 핵심을 담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이 법을 접해야 합니다. 법을 자등용하고 자기를 비춰보듯이 빛으로 삼아야 하며, 영성하고 염송 하며 항상 공부해야 합니다.
법문을 배우고 수행에 깨달음을 얻을 수 있으며, 부처님이 법문을 통해 가르침과 깨달음을 전달했습니다. 법을 통해 중생을 건지 우고 불도를 이루려면, 법을 듣고 공부하고 수행해야 합니다.
세간에서는 유로의 인연법을 이해해야 합니다. 근본법만이 옳다는 절대적인 관점이 아니라 유로의 인연법을 이해해야 합니다. 현실 속에서 사는 사람들의 유로의 인연법을 존중하고 이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세속적이거나 하나의 면만 강조하지 말고, 다양한 관점을 이해해야 합니다. 세간의 인연법과 출세간의 근본법은 중요하며, 부사의 미묘 법도 설명되어야 합니다.
세간의 인연법과 출세간의 근본법은 현실과 이치의 법으로 구성되며, 부사의 미묘 법은 중도의 실상을 보여줍니다. 미묘법은 이해하기 어렵고 머리로 헤아리기 힘든 것이며, 중도의 법은 머리로만 이해할 수 없습니다.
반야지혜와 불가사의를 통해 중도의 법을 설명하며, 묘한 측면과 진공의 측면을 함께 이해해야 하며 머리로 이해할 수 없는 법인 미묘 법이 중요하며, 불가설에 대한 이해는 미묘 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법을 이해함에 있어 *중도의 안목*과 *반야지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인연법을 통해 인과 관계, 복을 짓는 방법, 윤리적인 측면을 탐구하며, 출세에서 무르의 근본법까지 공부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어떤 세간에도 구속되지 말아야 하며, 진정한 반야지혜의 중요성을 인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