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법을 통해 생각을 제어하고, 세련된 도구를 찾아야 합니다. 불교에서는 무심, 무념, 무분별을 분별하되 집착 없이 마음을 내는 것을 강조합니다. 생각과 분별은 중요하지만, 현실과 절대적인 것이 아닌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비싼 차 구매로 인한 인생 고민 비싼 차를 사는 동기는 탑승감이 아닌 내릴 때의 타인 시선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남들의 시선에 쉽게 영향을 받는 우리는 자신의 업식을 형성하며 행동하게 합니다. 갖고 싶은 것을 집착하고 갖지 못해 괴로워하며, 밀쳐내고 싶은 것을 끌고 다니면서 괴로움을 겪게 됩니다.
옳은 것을 취하는 것마저 괴로움으로 느낄 수 있고, 취할 것도 없고 버릴 것도 없는데 왜 괴롭게 느껴지는지 이해하기 어렵게 되는데요. 취사 간택에서 오는 모든 괴로움은 취할 것과 버릴 것 사이에서 나타납니다.
불교는 옳은 것을 더 많이 가져야 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현명한 진실을 넘어서는 무분별한 공부 '세속적인 공부'와 '무심코 받아들이지 않는 것'에 대한 취지를 이야기하며, 성공을 전제로 하지 않습니다.
가진 것이 괴로움을 준다
가진 것이 괴로움을 주며, 무분별한 것에 대한 공부가 중요하며, '실상 반야'는 진리를 이해하는 지혜입니다. 불교는 되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한 것과 안 한 것을 구별하지 않도록 가르치며, 부자와 가난을 중요시하지 않습니다.
분별하지 않고 살아온 것을 반성하며, '실상 반야'가 진리를 비추어보는 지혜를 알리고 있습니다 '불자 된 도리'를 통해 어떤 깨달음을 얻었나요?
모양에 사로잡히지 않고, 현실을 비추어보며 '불자된 도리'를 통해 모든 것을 허상으로 인식합니다. 스님들의 '실상은 생각으로 설명할 수 없음'에 따라 모습을 숭상하는 것이 오도한 믿음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불신 충만 어법계 보현일체 중생전 수연 부감 미부주 이항처차 등은 법신이 항상 충만하여 불신으로 현존하고 있다고 해요.
우리는 현실의 깨달음을 통해 허상이 아닌 실상에 눈을 뜨고, 사람이 결국 '실상반야'임을 깨닫습니다.
진정한 실상을 찾는 자세
실상을 찾으려고 노력하면 그 자체가 실상입니다. 찾고자 하는 마음은 무언가를 찾음으로부터 나오게 됩니다. 실상 반야는 따로 존재하지 않고, 분별 없이 삶을 살면서 실상을 찾아야 합니다. 찾는 행위는 찾는 나와 찾아지는 것이 동시에 일어나야 함을 강조합니다. 찾음의 과정에서 분별없이 진정한 실상을 깨달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실상은 분별 없이 존재하며, 분별없는 자세가 바로 진정한 실상인 것입니다. 정보 없이 긴장하고 외워야 하는 것이 아닌, 그냥 들으면 실상을 볼 수 있습니다.
관조 반야는 실상 반야의 다른 측면이라고 설명하며, 실상을 볼 수 있는 것은 관조해야 합니다. 지관은 분별을 멈추고 있는 그대로를 본다는 것이며, 불교의 중요한 수행으로 여겨집니다. 지관이란 있는 그대로를 보는 것을 강조하며, 필터 없이 존재를 본다는 것이 관이라고 설명합니다.
관은 거울처럼 있는 그대로를 반영하고 분별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며, 마치 거울이 있는 그대로를 비추는 것과 같다고 비유합니다.
모든 소리는 분별과 해석을 거치며 괴롭게 될 수 있습니다. 인연에 따른 소리의 진실 믿음은 괴로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분별과 해석이 자아에게 피해를 주며 괴로움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자기 생각을 과도하게 믿으면 괴로움과 불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괴로움에 이르지 않으려면 분별과 해석에 대한 과도한 신뢰를 피해야 합니다.
마음의 공존
마음을 순수하게 드러내고 취사하지 않습니다. 자아를 비추는 마음은 고경태에서 기인합니다. 고경태란 옛 거울처럼 변하지 않는 마음이랍니다. 분별이 생기기 전에는 공존하는 마음을 지니고 있습니다. 부정과 긍정을 초월하며 심리적 고통을 헤쳐나가는 내용입니다.
먼저 상상의 틀에 사로잡히지 말고 현실을 비추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생각으로 만들어진 것이 현실이 아닌 경험에 집중합니다. 다른 사람을 과도한 해석 없이 순수하게 지켜봄으로써 실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기 생각에 휘둘리지 말고, 상대방의 진짜 모습을 보며 함께 성장하도록 해야 합니다. 가난과 부자를 넘어 사람의 본질을 대표하는 부처로서 삶을 경험하며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가난을 떠나 밥 먹고 살아가는 경험을 통해 진정한 평등을 깨달아야 합니다.
분별과 편견을 벗어나, 실제 경험에서 평등을 발견하고, 명상을 통해 실상 반야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분별 멈춤으로 비로소 실상 반야의 깨달음을 이해하며, 명상을 통해 실상을 관조하는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24시간 중에도 가끔은 평안해지는 순간이 있고, 두려움과 불안을 느낄 때도 있습니다. 마음이 평화로워지는 순간을 경험하며 변화를 느껴야 합니다. 올 때는 오고, 갈 때는 가는 것을 깨달으며 현재에 머무는 연습이 중요합니다.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것들이 있고, 마음과 깊이 관조하는 일이 필요합니다.
옛날 스님들은 자기 말과 내면을 다룰 때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스님들은 여법한 말과 불성을 통해 진심을 드러내고, 화두를 지키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방편반야를 통해 관조반야를 실천하고 실상반야를 깨달음으로써 마음을 깨닫는 방법과 승복을 중요시합니다.
머리로만 아는 것이 아니라 가슴으로 소화되는 것이 진정한 이해이며 깨달음입니다.
관조반야를 통해 자아를 확인하고 이해함으로써 공부의 시작을 알리며, 수행과 실상반야의 경로를 탐험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진정한 체험과 통찰을 통해 실상반야를 깨닫게 되고, 이해를 통해 습관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르친 내용을 이해하고 관조반야와 수행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통해 정신적 성찰을 이룰 수 있습니다.